티스토리 뷰
대구류마티스내과 치료 고민되는 류마티스라는 말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 말은 과거에 '질병을 일으키는 액성 물질이 흐른다' 라는 뜻의 그리스의 류마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교원병과 결합조직 질환, 류마티스라는 말로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지만 그 밖에도 베체트와 루푸스, 강직성 척추염 등이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 다른 베체트, 강직성척추염, 루푸스 등을 겪기 쉬울 수 있고 또 다른 류마티스성 질환을 겪는 경우에도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겪는 경우가 흔하기에 이러한 점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대구류마티스내과 치료 필요한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경우 다발성 관절염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흔히 사람들이 머리속에 떠올리는 관절염에 대한 이미지는 평소 무리해서 사용했거나, 부담이 있었던 관절 부위가 아픈 증상을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경우 면역세포가 관절의 활막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이 가는 활동을 하거나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도 관절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또 한 부분만으로 그치지 않고 여러 부위의 관절에 다발성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다발성 관절염이면서 몸의 양쪽으로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어깨 양쪽, 무릎 양쪽, 손 양쪽 등의 다양한 부위에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시간보다 아침 시간대에 관절이 아프고 뻣뻣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조조강직 증상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조조강직의 경우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느낌을 받는 것은 비슷할 수 있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조조강직은 강직이 강하고 1시간 이상 길게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관절의 통증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근육통과 발열 같은 다른 전신의 증상이 생기게 되기도 하며, 피로감, 무기력감 등의 증상이 더해지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 보니 관절염의 증상이 악화될수록 환자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파괴를 일어나게 할 수 있기에 초기부터 적절한 진단, 치료를 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줄이고 건강한 관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생기지만 특히나 중년층 여성분들에게 잘 생길 수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중년 여성이라면 이유없이 관절이 아픈 증상, 관절의 통증이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증상을 미루지 말고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스테로이드, 항류마티스제, 생물학적 제재 등의 치료를 이곳에서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방사선사진, 혈액검사와 임상증상 등을 종합해서 내리고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다양한 치료약제가 생기고 연구가 이루어짐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관절의 파괴 등의 부담을 줄이고 건강하게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류마티스는 연구도 적었고 관심도 적었던 질병이었는데요, 현대에 들어서며 90년대 이후 활발하게 연구가 되고 또 치료 약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류마티즘이 불치병이라는 말도 있었기에, 류마티스라는 말을 들으며 불안해하고 걱정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적절한 치료과정을 통해서 건강을 지키셨으면 합니다.
또한 관절은 어떻게 생활하고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데요, 그렇기에 바른 대구류마티스내과 진단과 치료와 함께 류마티스 관절염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 중에 하나는 너무 높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곳에서는 대구류마티스내과 필요한 분들을 위한 진료와 더불어 다양한 관절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인 환자분들에게 건강을 찾아드리기 위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류마티스내과 치료 고민이라면, 지금 내가 겪는 관절 증상이 걱정된다면, 이곳으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